search
안녕하세요, 손님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shape
2018
한남대 수시모집
안 내
center_sideEX1
x
홈메뉴심야전기를 이동하시겠습니까?
x
x
전기난방은 연통도 난방호스도 없기 때문에 냄새 및 누수 우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스위치만 키면 바로 난방이 가동되기 때문에 커다란 장점이 있지만 각가정에서 주된 난방시스템으로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전기요금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 심야전기 난방입니다. 한국전력(이하, 한전)에서는 심야시간대만 사용한다는 조건으로 전기요금을 할인해주고 있기 때문에 그 비싼 전기 난방을 심야시간에만 가동하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이용하는 것이 심야난방입니다.

심야전기 난방이 가동되어 축열하고 있는 모습의 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면 심야전기 조절기 사용방법에 대한 상세정보가 있습니다.



한전에서 심야시간에 전기를 할인해주는 이유는 저장이 어려운 전기의 독특한 특성 때문입니다.



전기 저장에 관하여 부연말씀을 드리면 최근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등 이동가능한 에너지에 관한 수요가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기술개발이 촉진되고 있는데 원거리 이동을 위해서는 전기를 많이 모아두어야 하는데 전기용량이 커지면 배터리도 커져야 하는 바, 이렇게 커져서 무거워진 배터리 자체를 이동시키는데 더욱 큰 에너지가 소모된다는 모순때문에 여러가지 기술적 난제가 있지만 이쪽 시장이 워낙 커서 담대한 투자로 점차 해결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난방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전기자동차처럼 이동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찌기 부터 심야전기 난방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한전에서는 낮에 최대수요량에 맞추어 전기생산설비를 가지고 있지만 밤이 되면 각 사무실 및 공장의 전력수요가 크게 감소되기 때문에 전기생산설비를 놀려야 되는 실정에 있으며 야간에 발전기를 끄게 되면 이튿날 발전기를 가동하기 위하여 불을 붙이는데만도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야간에도 전기생산을 일정하게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공급자 측면과 여름철밤에는 에어컨 가동으로 심야시간에도 전기가 많이 소요되지만 겨울철밤에는 전기소요가 별로 없었다(요즈음에는 겨울철밤에도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 더이상 심야전기 설비를 허가해주지 않음)는 수요자 측면의 대칭이 맞아떨어져 한전에서 심야전기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더욱 정밀하게 설명하면 심야전기라고 하여 별도로 할인해주는 제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주택용 전기요금에는 누진제가 적용되지만 심야전기에는 누진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할인되는 것을 가지고 흔히 심야전기 할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택용 전기요금은 누진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난방을 위해서 주택용 전기로 사용할 경우 매우 비싼요금(난방시스템은 에너지 사용량이 많으므로 누진제를 적용하면 매우 가파르게 요금이 올라감)을 치루게 되기 쉽상입니다.





방바닥에 담요를 깔아놓은 모습의 왼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전기요금 절약방법에 관한 상세정보가 있습니다.



심야전력(갑)의 겨울철 요금이 76.8원/kwh(출처)입니다.



심야전기가 과연 진짜 저렴한지는 주택용(저압) 전기요금(출처)과 비교해 보아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10-10
11:10.46
17-12-08
18:18.23
manager_sideAD
x